YGH

[홈서버 만들기] 5. 도메인

2020년 11월 17일

개요

도메인 주소는 이 IP주소를 칭하는 단어들을 조합해 놓은 주소이다.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면 의미 없는 숫자 대신 의미 있는 단어들을 조합해서 서버 주소를 나타낼 수 있게 된다.

도메인 사용여부에 따라 홈서버 접속 방법을 비교해 보자.

필요성

외부에서 SSH 접속할 때 홈서버의 외부 IP주소를 직접 입력했었다.

만약 도메인을 사용해서 PuTTY 접속할 하게 되면 아래와 같이 편리하다.

도메인을 사용 유무에 따른 홈서버 홈페이지 접속 차이를 볼 수 있는데 사용하지 않으면 의미없는 숫자들을 이용해 접속해 불편하고, 사용하면 간략하고 외우기 쉬운 영문자 조합으로 접속할 수 있다.

도메인 구매

호스팅케이알 공식 홈페이지: https://hosting.kr/

국내에서 알아주는 도메인 등록 업체로써 .com 또는 .kr 등의 다양한 도메인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

필자의 지식으로는 국내 도메인은 호스팅케이알, 국제 도메인은 아마존 루트 53에서 구매하라고 알고 있다.

하지만 시세는 항상 변하므로 여러 사이트에 접속하여 최저가에 구매하는 것이 좋고, 이후 연장 시에 가격이 달라질 수 있으니 아래 2가지를 고려해 구매하면 된다.

  1. 처음부터 싼 곳에서 10년정도 등록
  2. 유명한 곳에서 1년마다 연장

필자는 도메인이 쥐도 새도 모르게 사라질까봐 호스팅케이알에 10만원치 긁었고 만기가 2028년 1월이다.

그럼 필자가 사용중인 호스팅케이알에서의 도메인 구매에 대해 알아보자.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 후 도메인 탭에 들어간다.

아무거나 입력하려던 도중 마피아니스트가 갑자기 떠올라서 유토피아노라고 검색해보았다.

이미 등록 되어있는 도메인과 신규 등록 가능한 도메인이 구별된다.

맘에 드는 도메인이 있다면 체크를 한 뒤 오른쪽 위의 등록 버튼을 누르면 진행할 수 있다.

필자는 이미 몇 년치 등록해 두었기에 구매 진행 부분까지 다루지는 않겠다.

DNS 레코드 설정

도메인 구매를 완료 했으면 나의 도메인이 홈서버를 가리키도록 해보자.

홈페이지 우측 상단에 아래 경로대로 접속해보자.

나의 서비스 > 도메인 관리 > 보유 도메인 > 도메인 선택 > DNS 레코드 설정 > 신청하기

필자는 이미 등록해 둔 것이 있지만 구매 후 처음 이 페이지에 오면 서브도메인이 비어 있는 레코드 하나만 존재할 것이다.

그 레코드의 IP주소란에 홈서버의 외부IP를 적고 적용하기를 누르면 된다.

나중에 홈서버에 서비스를 설치한 후 [DNS 레코드 설정 추가] 란에 서브도메인과 IP주소를 기입한 후 적용하면 필자 처럼 레코드들이 만들어 질 것이다.

nslookup 명령어를 통해 도메인 레코드가 등록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다.

$ nslookup [도메인]

ygh.kr는 14.48.201.76 이라는 주소라고 표시가 되고 방금 막 등록한 www.ygh.kr는 아직 갱신이 안되어서 찾을 수 없다고 한다.

호스팅케이알은 DNS 레코드 갱신까지 1~2일이 소요된다고 하는데 필자는 늦어도 1시간 안에 갱신이 되었다.

갱신까지 잘 되었으면 PuTTY로 SSH접속할 때 주소란에 도메인을 입력한 뒤 접속해 보는 것으로 테스트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