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GH

[스마트 시골집] 4. 통신 공사

2020년 11월 18일

옥외형 UTP 준비

우선 UTP가 한 박스 밖에 없기 때문에 기존 선로 길이를 정확하게 파악해서 미리 만들어 두는 것이 좋다.

벽난로 쪽으로 가야되는 UTP가 총 3가닥 인데 각 40m(여유 6m)로 뽑았다.

이때 꿀팁이 UTP는 1m 마다 선에 몇미터인지 찍혀있는데 나중 접속을 할 때 편하게 하기 위해서 이 부분은 UTP 자른 양 끝부분에 보이게끔 해두는 것이 좋다.

구매 실수

필자는 옥외형 UTP가 A타입과 B타입이 있길래 A타입을 사서 B타입처럼 만들어서 쓰면 되겠지라는 마음으로 샀다.

하지만 A타입의 그 쇠부분을 뜯어내니 남은 부분이 걸리적거렸고 B타입보다 외경이 더 긴 옥외형 UTP가 만들어 진 것이다…

3가닥이 16mm CD관으로 들어가긴 했지만 아직도 후회중이다…

CD관에 UTP 넣기

CD관 펴기

우선 CD관이 말려서 정리되어있는데 시작부분을 잡고 돌리면서 멀리멀리 가면 일자로 펴진다.

무작정 들고 나가면 꼬이면서 구부러지기도 하므로 2명이서 작업하면 훨씬 수월하고 빠르게 할 수 있다.

하지만 필자는 혼자이기에 CD관 묶음이 안움직이게 돌로 고정시켜두고 돌리면서 풀었다.

요비선 투입

여기다가 이제 요비선을 쭉쭉 넣으면 된다.

짱짱한 요비선이 이정도 CD관에 들어가는건 식은죽 먹기이므로 금방 들어간다.

요비선의 길이가 30m이기 때문에 CD관도 30m라고 생각될만큼 자르면 된다.

UTP는 40m인데 CD관은 30m라 의아할 수도 있겠지만 중간에 CD관 커플링을 이용해 연장할 생각이다.

UTP 투입

  1. 요비선 꼬리 부분에 UTP 3개를 절연테이프로 묶는다.
  2. CD관을 안움직이게 고정시킨뒤 UTP들은 장력을 받지않게 풀어놓는다.
  3. 이대로 CD관 반대편으로 가서 CD관을 쫙 편 뒤 요비선을 잡아당긴다.
  4. 잡아 당기다가 너무 안당겨져서 힘으로 확 잡아 당긴다.
  5. 중간에 절연테이프가 풀린다.
  6. 아…

중간에 풀려서 요비선만 쭉 나오니 정말 너무 허탈하였다.

UTP 선에 적힌 것을 보니 14m정도 들어가고 더이상 안들어 가던 것이다.

16mm CD관에 그 짱짱한 철심 제거한 옥외 UTP A타입 3가닥을 넣으려 한 내 잘못이다.

일단 22mm CD관을 하나 더 살 상황도 아니고 이대로 진행 하려고 생각하니 10m마다 주름관 커플링으로 연결해야겠다라고 생각이 들었다.

하도 멘붕이 와서 사진도 제대로 찍지 않았다.

우선 그렇게 수습해서 옥상 난간에 붙일 주름관은 다 연결하였다.

옥상 단자함 설치

해 지기전 단자함으로 사용할 하이박스 설치까지 할 수 있을 것 같아서 후딱 설치하였다.

단자함을 위해 근처 철물점에서 150mm x 200mm 하이박스와 25mm 홀커터를 샀으며 처음에 16mm CD관 커넥터는 16mm 홀커터를 사면 되는 줄 알았는데 인터넷에 다른 분이 작업한 것을 보다가 25mm 홀커터를 사야 된 다는 것을 알고 구입하였다.

이름 모를 그 분께 참 감사드립니다.

우선 자리를 방해하는 예전 스카이라이프 안테나를 때버려야한다.

이거 앙카 볼트로 박아둬서 때니깐 옥상 난간이 파이면서 때졌다.

이제 하이박스를 설치하자.

  1. 스트레이트 드릴 비트 5mm로 4 모퉁이에 구멍을 내준다.
  2. 홀커터로 CD관 커넥터 연결될 부분에 구멍을 내준다.
  3. 옥상 난간에 하이박스를 대고 심이 긴 펜으로 구멍을 통해 점을 찍는다.
  4. 옥상 난간에 표시 된 4개의 점에 콘크리트 드릴 6mm로 구멍을 뚫는다.
  5. 칼블럭을 넣고 피스를 뺀다.
  6. 하이박스를 대고 피스를 연결하여 옥상 난간에 고정시킨다.

마무리

이 날 작업은 멘붕도 오고 시간이 급해서 사진을 많이 못 찍었다.

주름관에 UTP넣는 것과 단자함 하이박스 옥상에 설치하고 주름관 커넥터 부분 연결까지만 끝났다.

옥상에 어지럽힌 CD관을 그냥 놔두고 자재만 들고 찝찝한 마음으로 오늘 작업을 끝내고 내려왔다.